<개미스폰서> 그 해, 따뜻한 서울역의 겨울


프리메드!
순회진료용 순회진료용 '프리메드 버스' 외벽에 기업광고를 부착하여, 1㎞를 주행할 때마다 1만원씩 적립되는 기발한 방식을 채택한 그 놀라운 프리메드입니다. 사회적기업과 NPO관계자들에게는 너무도 이슈가 되었던 프리메드가 소셜펀딩 개미스폰서에서 프로젝트 모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진료하지 않을 때의 버스주차비와 기사님 인건비 등의 재정적 부담으로 더이상 무료진료버스를 운영하지 못하게 되셨다고 합니다만, 꾸준히 토요무료진료소는 운영중에 있습니다. 노숙인분들과 쪽방촌 어르신들에게는 겨울철에 의료서비스가 더욱 절실하지요. 
프리메드 진료소 환자의 대부분이 앓고 있는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은 추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체온을 1℃올릴 수 있는 모자, 체온을 2~3℃이상 올릴 수 있는 담요를 구입하는데 사용하고자 하니 모금에 함께 해 주세요!


그 해, 따뜻한 서울역의 겨울


“오늘
날씨 정말 춥네. 이렇게 추워지는데 서울역 어르신들 걱정 된다.”
한 겨울, 프리메드의 무료진료소가 열리는 서울역. 저희는 두꺼운 외투와 담요까지 두르고도 칼바람에 손발이 꽁꽁 얼어버리는 그곳을 ‘시베리아 진료소’라고 부릅니다. 일주일에 한번, 겨우 3시간 남짓한 진료소조차 견디기 힘들만큼 추운 겨울에 우리보다 얇은 옷차림으로 진료소에 앉아계시는 노숙인들과 쪽방촌 어르신들을 볼 때면 다음 주까지 또 어떻게 지내실지 겨울 내내 늘 걱정이 됩니다.

“많이 추우시죠?” 하고 여쭤보면 “이제는 익숙해질 때도 됐는데, 그래도 항상 춥지.” “밤에는 너무 추워서 잠을 못자.” 길에서 주무시는 노숙인분들은 물론이고, 쪽방촌 어르신들도 두꺼운 이불 한 채 제대로 없어서 체온만으로 버티는 날이 많습니다. 저희가 해드릴 수 있는 건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도와드리는 것이 아니라 이 추위로 인해 편찮은 것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약을 처방해드리는 것뿐이라 항상 마음이 아픕니다.

 

 

사실 프리메드 진료소 환자의 대부분이 앓고 있는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은 추위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열 손실을 줄이기 위해 혈관이 수축되면 동상에 걸리기 쉽고 혈압이 더욱 높아져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뇌졸중 등 심각한 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어 관절염이 심해지기도 하고, 그 외에도 추운 날씨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서 각종 감염질병과 저체온증에 의한 사망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작게는 감기부터 크게는 죽음에 이르는 무서운 질병들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추위를 막아서 조금이라도 예방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모자는 체온을 1℃ 정도 높일 수 있고 뇌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방한용품입니다. 또 담요는 체온을 2~3℃ 이상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노숙인들과 쪽방촌 주민에게 올 겨울 가장 따뜻한 힘이 되어주세요. 프리메드와 함께 그분들의 몸과 마음을 따뜻하고 건강하게 지켜주세요. 여러분들의 따뜻한 손길을 기다립니다!

http://youtu.be/a0hzZhWGDsk

 <동영상 보기>


안녕하십니까,
저희는 ‘모두가 치료받을 수 있는 병원을 꿈꾼다.’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우리 사회 의료사각지대의 빈틈을 메우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는 대학생 의료봉사단체 프리메드 입니다. 프리메드는 의학, 치의학, 약학, 간호학 등의 보건의료관련 전공 대학생 뿐만 아니라 경영학, 미술 등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뜻을 모아 보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의료사각지대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프리메드가 진행하고 있는 활동 중, 앞서 이야기로 전해드린 ‘프리메드 무료진료소’ 는 매주 토요일 저녁 서울역에서 노숙인, 쪽방촌 거주민을 대상으로 내과진료를 비롯하여 상처소독 등의 간단한 처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숙인 다시서기센터와의 연계를 통해 노숙인들이 자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쪽방촌 주민들의 생활환경개선 등을 실시하고, 그 분들의 환경을 일반에 알림으로써 다시 한번 그 분들이 따뜻한 우리 이웃사회에 편입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프리메드 대학생들의 뜨거운 나눔 실천을 지켜봐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프로젝트의 목적

지난 3년 간 노숙인 및 쪽방촌 주민을 대상으로 한 진료 및 생활환경개선 등의 활동을 통해, 겨울철 추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계절성 질환이나 심하게는 저체온증으로 인한 사망 등의 위험에 대상자들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생활환경 특성 상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그분들이 조금이나마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방한 용품을 나누어드리고자 합니다.


◆ 프로젝트 관련 일정

모금된 금액을 바탕으로 2012년 1, 2월 추운 겨울 기간 동안 저희 진료소에 내원하시는 노숙인, 쪽방촌 거주민 분들께 담요 등을 나누어 드릴 계획입니다.
• 2012년 1월 4일 : 모금 마감
• 2012년 1월 5일 : 방한 용품(털모자, 담요 각 200개) 구입
• 2012년 1월 7일 ~ 1월 14일 : 토요일 프리메드 진료소와 서울역 노숙인 보호시설과의 협력을 통해 방한용품 배부
• 2012년 1월 20일 : 활동결과보고

 

리워드

기부금액 리워드 인원
5,000원 감사합니다. 저희 활동 사진이 수록되고, 프리메드 디자이너들이 직접 디자인한 2012’ 프리메드 달력을 드립니다. 제한 없음
10,000원 감사합니다. 저희 활동 사진이 수록되고, 프리메드 디자이너들이 직접 디자인한 2012’ 프리메드 달력을 드립니다. 제한 없음
30,000원 이상 감사합니다. 저희 활동사진이 수록되고, 프리메드 디자이너들이 직접 디자인한 2012’ 프리메드 달력을 드립니다. 또한 2012년 상반기에 있을 ‘프리메드 후원의 밤’ 행사 초대권을 드립니다. 20명

 

프로젝트 집행계획

용도 산출 금액(원)
털모자 구입비 1950 * 150 292,500
담요 구입비 6000 * 150 900,000
운영비 1192500 * 0.08 95,400
총계 1,287,900

 

◆ 프리메드 활동


  2008’ 희망제작소 ‘사회적기업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
  2009 ~ 2010’ 을지로입구역 무료 진료소, 이동 버스 진료소 운영
  2010 ~ 현재’ 서울역 무료 진료소, 저소득층 아동 보건교육 프로그램 운영
  2011’ 서울시 ‘1004 지역사회봉사단’ 위촉 (서울특별시 사회복지협의회)
  2011’ 전국자원봉사대축제 대상 수상 (전국자원봉사중앙회, 중앙일보)

 

이메일 : freemed@freemed.or.kr
홈페이지 : http://www.freeme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