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세상을 위한 작지만 재밌는 공익 실험실, 소셜펀딩 개미스폰서


아름다운재단에서 공익 프로젝트를 위한 온라인펀딩 플랫폼 <소셜펀딩 개미스폰서>를 오픈하였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시민 누구나 공익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기부에 참여할 수 있고
SNS를 통해 이슈를 확산시킬 수 있는 곳, http://www.socialants.org

소셜펀딩은 대중소액모금이라고 해서 크라우드펀딩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이슈를 홍보한다고 해서 소셜펀딩이라고 불려지기도 합니다. 지난 2008년 미국의 킥스타터(www.kickstarter.com)가 원조가 되어 이후 문화예술영역, IT개발영역 등 영역별로 특화된 온라인플랫폼이 생겨났고 우리나라에서도 텀블벅, 콘크리트, 펀듀 등 문화예술창작자들을 위한 플랫폼들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있는 사업이 아닌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발굴될 수 있고, 기부자들의 기부 행위 자체가 프로젝트에 대한 지지가 될 수 있고
기부자들 또한 끊임없이 프로젝트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것, 리워드가 단지 보상행위가 아닌 프로젝트의 연결선상에서 프로젝트의
진행과 결과이기도 하다는 것이 소셜펀딩의 무한가능성입니다. 




거시적이고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더라도, 세상의 변화를 꿈꾸는 이들의 작은 도전들이 모이기를 바랍니다.
공익로펌에서 제도개선을 위해 서명지를 만든다면 복사기와 복사용지가 필요할 것이고, 복사기와 복지용지를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을 개미스폰서에서 모금할 수도 있고, 싱글맘의 자립을 돕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운영비를 모금할 수도 있고, 
캠페인홍보를 위한 홍보물제작비를 모금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프로젝트 모금비용이 공익사업과 
연계되어 있다면 모금이 가능하며, 또한 단지 모금창구로서의 역할이 아닌 홍보창구가 되어 앞 단의 프로젝트를 알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기존에 아름다운재단에 혹은 어떤 곳이라도 기부에 참여해 보신 분들에게도 생소한 기부방식이 몇 가지 있습니다. 
프로젝트 목표모금액이 있고, 목표만큼 모금이 되지 않을시에는 실제로 기부가 이루어지지 않는 all or nothing이지요. 
킥스타터 등 몇몇 크라우드펀딩사이트에서도 채택하고 있는데, 개미스폰서에서도 그대로 사용하게 된 것은
무엇보다 공익프로젝트의 특성때문입니다. 목표모금액보다 적은 모금액으로는 프로젝트가 완결되지 못하기 때문이며, 
그랬을 경우 프로젝트의 시도 자체에 의미를 둘 수만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부자의 기부행위 자체가 프로젝트에 대한 지지이기 때문에 프로젝트 제안자들은 충분한 컨텐츠를 통해 기부자들이 기부행위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설득해야 하고,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알려야 하는 것이지요.
또 한 가지, 바로 리워드입니다. 개미스폰서에서 리워드는 단지 기부행위에 대한 보답만은 아닙니다. 리워드 자체가 프로젝트와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 리워드를 통해서 기부자들이 프로젝트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도 있고, 리워드가 프로젝트의 결과물
그 자체일 수도 있기 때문에 기부자들에게 프로젝트의 결과를 공유하는 도구일 수도 있습니다.


현재 개미스폰서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섯 싱글맘의 희망을 담은 달콤한 컵케이크, 달콤한네손>(이하 줄여서, 달콤한네손)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달콤한 네손>에서는 싱글맘들이 컵케잌스쿨 교육을 받고 실제 컵케이크 전문점 창업까지 한 사례를 보여주면서, 2012년에 이루어질 컵케잌 스쿨 교육비를 모금하고 있습니다. 모금목표액은 상,하반기 컵케잌스쿨(반기별로 5명 모집 교육, 총30회 교육)에서 사용되는 재료비와 강사료 3백만원과 개미스폰서 수수료8%가 더해진 324만원입니다. 현재 37%모금진행율을 보이고 있는데, 남은기간 동안 100%가 달성되어야만 모금액이 <달콤한네손>에 전달되어 또 새로운 싱글맘들이 꿈꿀 수 있을 텐데요. 

참여하기 버튼 아래에는 기부에 참여해 주신 분들의 리스트가 보입니다. 아직 실제로 결제는 이루어지지 않았고, 모금이 성공하면
비로소 결제가 승인될 것입니다. 이는 all or nothing에 가장 적합하며, 기부금을 기부목적에 맞게 투명하게 사용되기 위해서입니다. 
아직은 이런 생소함 때문에, 결제승인문자가 왜 안 오는지, 은행까지 전화해서 왜 출금이 안 되었는지 물어보셨다는 기부자님들의
문의도 받았습니다. 개미스폰서가 자리잡아나가면서 꾸준히 안내해드리고 소개드려야 할 내용이겠지요. 


소셜펀딩 개미스폰서를 더 잘 이해하고 싶다면, 무엇보다도 참여해 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큰 금액으로 참여하지 않으셔도 되고,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재미와 참여의식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무엇보다 나의 기부금이 프로젝트의 1%로(또는 그 이상)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개미스폰서에 궁금한 점은 블로그댓글로, 혹은 개미스폰서로 이메일이나 전화 등(ants@beautifulfund.org/02-6930-4588)로 
언제든 편하게 문의해 주세요. 귀를 쫑긋 세우고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백설엄마 기획홍보국김향미 간사
명랑동화 속의 세상을 꿈꿉니다. 아름다운재단과 함께라면 어쩌면 가능할 것도 같습니다. 신규기획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